티스토리 뷰
목차
요즘 기름값이 오른다는 말이 나오고 있어 주위에선 “기름값이 오르기 전에 미리미리 기름 넣어둬”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을거에요. 정부에선 유류세 인하 기간을 8월까지 연장한다는 소식을 전해 기름값 인상에 대한 걱정이 덜 했는데 갑자기 7월부터 기름값이 오른다는 뉴스가 나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. 분명 '유류세 인하 기간을 연장한다고 했는데 왜 기름값은 오르지?'에 대한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. 이번 포스팅에서 결과적으로 기름값이 왜 인상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릴게요!
인하율이 낮아진 것
분명 6월 말에 종료 예정이었던 유류세 인하 기간을 8월까지 연장한다는 소식을 듣고 다행이라고 생각했을거에요. 하지만 여기에선 큰 오해가 하나 있어요. 바로 유류세 인하가 아닌 유류세 인하율을 낮춘다는 것이에요. 한마디로 할인율이 낮아지는 것이다. 예를 들어, 휘발유(가솔린) 25% → 20%, 경유(디젤) 37% → 30% 로 할인율이 낮아지는 것이다. 즉 할인율이 줄어들어 결국 기름값이 오르게 되는 것이다.
국제 유가 상승의 영향
국제 유가 상승은 기름값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. 최근 원유 가격이 상승한 이유 몇가지를 알아보아요.
- OPEC+의 생산량 조절: 석유 수출국 기구(OPEC)와 러시아를 포함한 주요 산유국들이 생산량을 조절하여 유가를 높이고 있습니다.
- 중동 지역의 정치적 불안정: 중동 지역의 갈등과 전쟁은 원유 공급에 차질을 빚어 유가를 상승시킵니다.
- 미국의 셰일 오일 생산 감소: 환경 규제와 투자 감소로 미국의 셰일 오일 생산이 줄어들면서 원유 공급이 줄었습니다.
기름값 인상, 얼마나 오를까?
정부에서는 휘발유(가솔린)는 리터(l) 당 약 41원, 경유(디젤)는 리터(l) 당 38원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. 보통 기름을 넣을때 40~50리터를 주유한다고 가정을 했을때, 휘발유는 약 2,000원 이상, 경유는 약 1,900원 이상이 오르는 것입니다.
↓ 함께 보면 좋은 글 ↓